영화 바비 베트남 상영 금지

영화 바비 베트남 상영 금지

베트남이 중국의 일방적 영유권 주장을 반영했다고 해서 영화 바비 상영을 금지한 것으로 전해진다.

지난 4일 외신에 따르면 이렇다.

전날 베트남 정부는 영화 바비에 중국이 임의로 설정해 둔 남중국해 구단선이 등장해서 상영 금지를 결정했다.

해외 영화 라이선스, 검열을 담당하는 비끼엔 타인 여오하 담당 국장은 이렇게 밝혔다.

"이 영화가 베트남에서 개봉하는 것에 대해 우린 라이선스 승인을 하지 않는다."

구단선이란 남중국해에 중국이 U 형태로 점을 이어서 그어 놓은 가상의 선이라고 한다.

중국은 그중에서 9할 이상이 자국의 영토라고 주장해서 베트남 말고도 필리핀,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등과 마찰을 빚어왔다.

동남아시아 국가들은 중국 측이 선박이 남중국해에서 자국 주권을 침해한다고 비판했다.

지난 2016년 헤이그 국제 사법 재판소는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에서 중국에 패소 판결을 내렸다.

하지만 중국은 아몰랑 하는 실정이다.

베트남은 그동안 중국 구단선 주장을 담은 동영상을 엄격하게 금지해 왔다.

지난해 3월 배우 톰 홀랜드 주연의 영화 언차티드도 같은 이유로 상영 금지했다.

또한 지난 2021년 7월 넷플릭스 드라마 파인갭 역시 베트남 항의로 서비스 중단됐다고 한다.

이어서 지난 2019년 10월 드림웍스 애니 어바머너블은 개봉한 지 10일 만에 상영이 중단됐다.

베트남은 당시 배급사에 벌금 1억 7천만 동을 물렸다.

심의를 안일하게 한 담당자들은 문책했다.

하지만 영화 바비 어느 부분에 구단선이 나오는지는 정확하게 알려지지 않았다고 한다.

영화 바비 베트남 상영 금지